본문 바로가기
문화, 독서 서평단

히든 스토리, 인생의 무기가 되는

by 온니초밥 2022. 6. 15.

히든 스토리, 인생의 무기가 되는


내 안에 잠든 히든 스토리를

발견하여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자

 

결국 내가 브랜드다.


사람은 누구나 꿈꾼다.

각자 목표와 꿈을 위해 열심히 달리기는

하지만 정작 남들과 별 차이가 없다

 

나 역시 그렇다.

매번 속으로

 

'난 성공할거야'

'난 돈 많이 벌 거야'
'이 업계에서 유명한 인플루언서가 될 거야'

 

등 많은 다짐을 하지만 정작 남들과 크게

다르지 않고 차별성을 키우지 못했었다.

 

그렇지만 많은 책을 읽으면서 조금씩

깨닫고 배우고 있다. 그리고 이번에 읽게 된

히든 스토리라는 책을 통해서 내 인생에서

내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나만의 스토리를

찾는 방법을 배웠다.

 

내 인생은 내가 개척하는 것이고

그 이야기는 나만 쓸 수 있다.

책은 총 3부로 나뉜다.

 

1부 스토리가 나를 만든다

-내 안에 숨은 강렬한 스토리

 

2부 스토리를 발견하는 4가지 공식

-자아를 만드는 셀프스토리텔링 습관

 

3부 스토리가 곧 자본이다

-변화를 부르는 스토리의 힘


'간극'이란 현재 내가 있는 곳과 가고 싶은 곳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.

 

인생에 있어서 간극이란 지금 우리가 있는 곳과 우리가 가고 싶은 곳

나아가 우리가 갈 수 있다고 믿는 곳 사이에 간극이 있다.

그런 간극은 인간이라면 타고난 본성이다.

 

1부 스토리가 나를 만든다 p 32,33


어떻게 보면 스토리는 외침이 아닐까 싶다.

성공을 위한 나의 꿈을 실현하고자 하는 내 안에

숨어있는 소리가 아닌가 싶다.

 

그렇기에 쉽게 발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.

쉽게 발견한다면 누구나다 성공하고 다 잘 사는

세상이 될 테니까. 중요한 건 내 안에 숨어 있는

스토리를 발견하여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해야

한다. 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간극을 확실하게

좁혀야 한다.

 

그러기 위해선 용기와 결단이

필요하다. 절대 쉬운 길이 아니다.

 

내 사례로 예를 들자면

난 안정적인 회사를 그만뒀다.

더 많은 돈을 벌고 싶고 평범한

직장인으로 머물다간 제대로 된 아파트

한 채 얻지 못할 것 같아서 과감하게

개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.

 

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선 그만큼

투자를 해야 하고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.

쉽게 얻을 수 있는 건 없다.

 

난 지금도 스토리를 찾고 써나가는 중인 것 같다.


"인생은 한 번 뿐이야" 이 역시 언뜻 보기에는 대단히 멋진 말이다.

좀 더 위험을 감수해! 그 일들을 해! 인생은 한 번 뿐!을 줄인 욜로는 금세기 최고의 약어다.

이렇게 잘 치장한 변명은 꽤 번지르르하게 들리지만 변화를 훨씬 어렵게 만드는 주범이다.

 

2부 스토리를 발견하는 4가지 공식 p 107


몇 년 전에 욜로라는 말이 등장했다.

한번뿐인 인생? 뭐 있어? 내가 행복하고 즐기는 게

중요하지! 등 한번 사는 인생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

즐기자는 뜻이다. 물론 굉장히 좋은 의미라고

생각한다.

 

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적어도 부자 계열에

뛰어들고 싶으면 남들과 똑같이 살아선 절대

부를 이룰 수 없다. 성공한 분들의 영상이나

많은 책을 보면 동일하게 발견할 수 있는

공통점이 있다.

 

눈앞에 이익이 보이지 않아도 계속 노력했고

남들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과 인내를 가지고

있었다.

 

남들처럼 살면 그냥 남들처럼 된다고

생각한다. 남들과 달리 살아야 한다. 성공을

위해서는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이 노력하고

당장 눈앞의 즐거움을 포기할 줄 알아야

한다고 생각한다.

 

우리 인생은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다.


스토리는 기억에 남기 마련이다.

이제 직면한 과제는 그 '이유를' 이해하는 것이다.

 

2부 스토리를 발견하는 4가지 공식 p 126


책에서 기억에 오래 남고

사람들에게 호응이나 반응을 얻을 수 있는

스토리를 크게 4가지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.

 

분명한 캐릭터

진실한 감정

중요한 순간

구체적인 세부사항

 

연구에 따르면 위 4가지 중 한 가지 요소만

갖추더라도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효과가 있는

것으로 나타난다고 한다.

 

난 이 중에서 진실한 감정이 무엇보다도

중요하다고 생각한다.  저 말의 의미는

'진실성' 아닐까 싶다.

 

영업, 사람과의 관계 등 인생에 있어서

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이고 생각한다.

 

영업을 할 때 고객에게 신뢰를 느끼게

하려면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

진심이 보여야 하고 사람과의 관계에서도

역시 진심이 묻어나야 오래오래
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.

 

이 책을 통해 그동안 발견하고 깨닫지 못했던

내 자신의 스토리를 알 수 있었던 것 같다.

보다 더 나은 내가 되었다고 생각한다.

 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!